정신의 그의 시 속에 어떻게 녹아들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리 오빠와 화로>, <해협의 로맨티시즘>, <너 어느 곳에 있느냐>의 시를 분석하였다. 이 세 작품을 통하여 임화가 그의 문학 속에서 이루고자 했던 낭만정신이 무엇이며, 그것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갔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사실성과의 관련성은 견지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낭만적 리얼리즘은 당파성을 지닌 리얼리즘을 말하는 것이다.
임화는 이를 새 리얼리즘, 신 로맨티시즘으로 부르는 것이다.
※ 신 로맨티시즘 = 새 리얼리즘
이는 과거의 낭만주의, 과거의 리얼리즘과도 구별된다.
1.머리말
안함광(安含光)은 1930년대 초기에 농민문학론을 발표하면서부터 본격적 비평 활동을 시작하였다. 평단에 등단한 후 우파와 극좌파를 비판하고, 관념론과 도식성, 사상편중 등을 거부한 논리를 펼쳐오면서 해방 이전까지 수십여편의 글을 발표하며 줄곧 온건좌파적 입지를 고수해왔다. 그는
로맨티시즘과 내셔널리즘
내셔널리즘은 부분적으로는 프랑스 혁명이 낳은 산물이었다. 아울러 그것은 이른바 로맨티시즘이라는 지적운동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다. 로맨티시즘의 의미는 매우 포괄적이다. 하지만 굳이 로맨티시즘의 의미를 들자면 합리주의를 비판한 반합리주의를 대표하
혁명적로맨티시즘론의 문학적 실천이며, 기교주의 논쟁의 직접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감정시는 순수시파에서 이야기하는 서정시들과는 달리 뚜렷한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을 견지하고 있으며, 부정되어야 할 외적세계와 맞서는 시인의 내적 전망(inner-vision)을 담아서 표현된다.
감정시의 양식
혁명적로맨티시즘’이 도사리고 있다. ‘과거에 대한 비판은 물론 현재와 미래를 위한 혁명’ 이야말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과제라는 기본 이념이 고리키에게서 싹튼 것이다. 그리고 전형성이란 ‘전형적 상황 속의 전형적 성격’을 가리키며, 총체성이란 현상과 본질을 통일시킨 예술의 귀결점이
로맨티시즘》,《달밤》등 중기의 임화시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발표, 1937년 귀경, 《바다의 찬가》를 지었다. 1938년 ‘시국대응전조선사상보국단연맹’이 발족되면서 사상전향자로 불린 민족운동자, 사회주의자등을 엄격하게 감시하면서 정세가 더욱 악화되었으나 『현해탄』 시집을 출간했다.
1930년
로맨티시즘》,《달밤》등 중기의 임화시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발표, 1937년 귀경, 《바다의 찬가》를 지었다. 1938년 ‘시국대응 전조선사상 보국단연맹’이 사상전향자로 불린 민족운동자, 사회주의자등을 엄격하게 감시하면서 어려움을 겪으면서『현해탄』 시집을 출간했다. 193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
로맨티시즘>에는 <네거리의 순이>계의 시들처럼 별도로 등장인물이 나타나지 않는다. 유일한 등장인물은 <그>이며 그는 작품의 화자와 그 모습이 겹쳐지는 것이다. 이것은 이 작품이 긴 시이기는 하지만 서사시보다 서정시에 더 가까운 양식임을 뜻한다. 이 작품의 줄거리 역시 제 1단계 임화시의 경우
혁명적 낭만주의와 리얼리즘 논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활발하게 작품 활동을 전개한 문제적 시인이다.
이병철도 주지하다시피 조선문학가 동맹의 신세대 시인 유진오, 박산운, 김상훈, 김광현 등과 함께 해방 공간의 역사적 격변기에 전위시인으로 활동한 시인이다. 이병철의 우수성은 이미 당대